티스토리 뷰

건강정보

녹내장 증상, 원인

보우t 2018. 12. 11. 09:46
반응형

녹내장 원인 및 녹내장 증상

 

 

녹내장은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서서히 시력을 잃게 하는 질환입니다. '소리없는 시신경 파괴자'라고도 불리는데요.

 

 

연령이 높아질수록 발생환자도 많습니다. 녹내장 원인 및 증상 등 일반적인 내용을 간략히 알아봤습니다.

 

 

1. 녹내장 원인

 

안압(안구 내의 압력) 상승으로 발생합니다. 뇌로 연결되는 시신경이 손상되어 실명에 이르게 하는데요. 안압이 정상이어도 녹내장이 생길 수 있습니다.

 

 

개인의 특성상 안압에 민감하게 반응해 시신경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손발이 차거나 편두통, 혈압불안정 등 혈액순환이 원할하지 않아 녹내장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당뇨병 환자도 녹내장이 자주 나타나는데요. 자각증상이 없습니다. 40대 이상이면 정기검진을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2. 녹내장 증상

 

녹내장 초기에는 별다른 특이 증상이 없습니다. 만성질환이기에 연령이 높아질수록 진료환자가 많아지는데요. 40세 이상이면 정기검진을 통해 조기에 녹내장을 발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급성녹내장은 충혈, 안통, 두통, 시력저하, 눈부심 등으로 초기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녹내장으로 이미 손상된 시신경은 회복할 수 없습니다. 무엇보다 조기발견이 중요합니다.

 

 

3. 녹내장 치료방법

 

녹내장으로 손상된 시신경은 회복할 수 없습니다. 남아 있는 시신경을 보존하기 위한 치료를 하는데요. 약물요법, 레이저요법, 수술요법 등으로 안압을 낮춥니다.

 

 

최근에는 안압을 낮추는 새로운 약물이 개발됐는데요. 남아있는 시신경을 보존할 수 있어 수술 비중이 점차 줄어들고 있는 추세입니다.

 

 

녹내장으로 진단됐다면 금연은 필수입니다. 안압을 상승시키는 행동도 주의해야 하는데요. 무거운 역기를 드는 것, 타이트한 넥타이를 하는 것, 트럼펫과 같은 악기를 부는 등의 행동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관련글> 녹내장의 좋은 음식, 주의사항

▶ 관련글> 백내장 원인, 초기증상

▶ 관련글> 노안 증상, 노안 교정수술

반응형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