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일반적으로 아기가 돌(12개월)이 지나면서 분유를 줄이고 생우유를 시작합니다. 분유가 생우유보다 영양가는 더 많은데요. 소화흡수가 잘 되도록 가공하여 영양성분을 더했기 때문입니다.

 

영양가가 높고 소화흡수도 더 잘되는 분유를 왜 끊을까요? 돌이 지난 아기는 분유나 모유가 주식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밥과 반찬, 고기, 채소 등을 통해 영양을 섭취하는데요.

 

분유의 효용가치가 떨어집니다. 밥과 반찬 등을 충분히 섭취하지 않는다면 분유를 더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조금 더 오래 먹는다고 문제가 생기는 것은 아니니까요.

 

 

1. 아기 분유 언제까지 먹일까? - 분유 끊는 시기 및 돌아기 생우유 먹는 시기

 

돌 전의 아기는 장이 약합니다. 모유나 분유를 먹여야 하는데요. 생우유를 먹이면 알레르기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소화 흡수에 문제가 생겨 구토나 설사 등을 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어린 아기는 장이 약합니다. 완전식품이라고 하는 우유도 여러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는데요. 돌 전에 먹이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돌 이후부터 생우유를 시작하는 것이 좋은데요. 돌 이후, 그리고 밥과 반찬 등을 잘 먹는 아이라면 굳이 따로 생우유 먹는 시기를 고민할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아이가 돌이 지났음에도 밥과 반찬 등을 잘 먹지 못한다면 분유를 조금 더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2. 아기 생우유 하루 권장량은?

 

하루 권장량은 500cc(2컵정도) 입니다. 철분이 많은 고기와 채소를 잘 먹고 있어야 합니다. 우유가 주식이 아니기 때문인데요.

 

우유로 다른 영양성분을 다 채워줄 수는 없습니다. 두돌이 지난 아이는 저지방우유를 먹일 수도 있습니다.

 

 

3. 아기가 고기와 채소 등 고형음식을 제대로 섭취하지 못한다면?

 

분유를 조금 더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18개월 까지는 계속 고기 등을 잘 먹이고 서서히 생우유로 바꾸는 것이 좋습니다.

 

모유를 계속 먹는 아이라면 굳이 생우유를 먹일 필요는 없는데요. 두돌 이상 모유 수유를 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4. 생우유는 우유병으로 마시나?

 

돌이 지나면 분유든 생우유든 컵으로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우유병을 계속 사용하면 아기가 고형식을 거부할 수도 있습니다.

 

천천히 컵을 사용해 우유 먹는 양을 늘리는 것이 좋은데요. 14개월 이전에 우유병을 끊는 것이 좋습니다.

 

 

5. 참고로!

 

위의 내용은 일반적인 것입니다. 아이에 따라 분유를 더 먹일 수도 있습니다. 조급해 하지 마시고 천천히 바꿔 주세요.

 

돌이 지난 아이가 여러 음식을 골고루 잘 먹는다면 굳이 생우유를 억지로 먹일 필요도 없습니다. 우유는 보조식입니다. 물론 먹이면 영양은 조금 더 보충되고 좋겠죠.

반응형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