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치질 증상 및 치질 자가치료법 (치핵 증상, 치루 증상, 치열 증상)

 

 

치질은 항문 안팎에 혹(치핵) 또는 농양(치루)이 생기거나 파열(치열)되는 모든 질환을 말합니다. 여성환자가 남성보다 많으며, 주변에 쉽게 공개하기 힘든 질환이기도 한데요.

 

 

초기치료가 중요합니다. 먹는 치질약은 물론 좌약, 연고, 수술 등으로 치료하는데요. 부끄럽다고 증상 악화시키지 마세요. 병원을 방문해 의사에게 진료 및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1. 치질 자가치료법

 

치질의 원인은 고령, 만성변비, 임신, 설사약, 가족력, 화장실에 오래 앉아있는 습관 등입니다. 20대 여성의 치질은 만성변비 또는 임신과 연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치질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섬유질 및 수분의 섭취를 늘려야 하는데요. 화장실에 오래 앉아 있는 생활습관도 개선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문, 책, 스마트폰 등을 가져가지 마시고요. 5분 이상 있는 것도 좋지 않은데요. 장시간 화장실에 앉아 있으면 항문 주위에 혈류량이 높아져 치질위험을 높입니다.

 

 

규칙적인 배변습관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변의가 느껴지면 참지말고 즉시 배변하는 것이 좋은데요. 배변시 과도한 긴장을 피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하루 2~3회정도 좌욕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일반적인 내용입니다. 정확한 치질 치료는 의사와 상담 후 진행하세요.

 

 

2. 치질 증상 종류

 

① 치핵 증상

 

치질 중 가장 많이 발생하는 형태입니다. 직장의 정맥총에 혈압이 차고 혈액순환이 정체되어 발생하는데요. 이때문에 혹이 발생하거나 늘어나게 됩니다.

 

 

화장실에 오래 앉아있는 습관이 대표적인 발병원인인데요. 피가 항문으로 몰리기 때문입니다. 통증이 심하다면 일단 화장실에 않아있는 시간부터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② 치루 증상

 

항문안쪽에는 대변이 미끄럽게 잘 나오도록 기름 성분을 분비하는 항문샘이 있습니다. 이곳에 세균이 침투해 곪는 질환을 말하는데요.

 

 

항문 주위가 붓거나 열이 나는 느낌, 따가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여성보다 남성에게 더 많이 발생하는데요. 고름이 붓고 터지기를 반복하면서 만성 치루로 악화될 수도 있습니다.

 

 

③ 치열 증상

 

변비가 있는 사람에게 많이 발생하며 항문관 부위가 찢어지는 증상을 말합니다. 배변시 통증이 심하고 피가 묻어 나온다면 그 가능성이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