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속쓰림 증상 원인 (속이 쓰린 이유)

 

 

'속쓰림'은 소화기관이 자극을 받았을 때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소화기관에 장애가 발생하는 '소화불량'으로 이어질 수 있는데요.

 

 

가벼운 증상은 많은 분들이 경험하지만 증상이 지속되거나 심한 경우 역류성 식도염, 위염, 십이지장궤양 등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속쓰림 및 소화불량 환자의 절반이 50대 이상 중·노년층이라고 하는데요. 여성이 1.5배 더 많다고 합니다.

 

 

1. 속쓰림 증상 원인

 

속쓰림 원인은 스트레스, 과식, 불규칙한 식사 등 매우 다양합니다. 관련 증상이 있으면 자신의 식습관 등을 점검해 볼 필요가 있는데요.

 

 

불안, 우울, 스트레스, 긴장과 자극 등이 자율신경계를 자극하면 위의 운동을 방해해 소화불량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여성이 남성보다 외부 자극에 민감하기 때문에 발생률이 더 높은데요. 중·노년층 역시 10~20대 비해 신진대사가 떨어지기 때문에 더 많이 발생합니다.

 

 

2. 속쓰림 예방하려면?

 

속이 쓰린 이유를 간략히 알아봤습니다. 속쓰림을 예방하려면 과음 및 과식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사 후에는 소화에 도움을 주기 위해 20~30분 정도 쉬고 난 후 산책 등 가벼운 활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는 일반적인 내용입니다. 속쓰림 증상이 심하거나 지속되면 반드시 검사를 통해 속쓰림 원인을 찾아 관련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