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정보

하지정맥류 증상, 원인

보우t 2018. 12. 4. 11:01
반응형

하지정맥류 증상 및 하지정맥류 원인

 

 

하지정맥류 증상이 있으면 이래 저래 신경이 많이 쓰입니다. 여성의 경우 하지정맥류 부위가 보이기 때문에 치마 등을 입기 힘듭니다. 대중목욕탕 가기도 부담스러운데요.

 

 

관련 증상 때문에 여러가지 불편함을 겪게 됩니다. 적절한 치료와 관리가 필요한데요. 40~50대 여성이 전체 여성환자의 50% 이상을 차지하지만 최근에는 20대 여성환자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1. 하지정맥류 원인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있습니다. 장시간 서서 일하면 정맥 내 판막기능이상으로 정맥류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여성은 생리주기에 따른 호르몬의 영향으로 판막 기능 이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데요.

 

 

임신 및 피임약, 여성호르몬이 영향을 줍니다. (임신 중 나타났다가 출산 후 자연적으로 소멸되지 않고 남아있는 경우) 노화, 비만, 외상, 운동부족 등이 하지정맥류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2. 하지정맥류 증상

 

통증 및 욱신거리는 느낌, 경련, 부종 등의 증상이 있습니다. 환자에 따라 아무런 증상을 느끼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정맥순환 이상이 천천히 진행되기 때문인데요. 하지정맥 초음파를 통해 정맥순환 이상을 진단하기도 합니다. 일반적인 하지정맥류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다리에 푸른 혈관이 튀어나오거나 구불구불하게 비쳐보인다

② 다리에 가느다란 모세혈관이 피어난다

③ 오후가 되면 다리가 저리거나 아프다

④ 종아리가 갑갑하고 애매모호하게 불편하다

⑤ 취침중이나 기지개를 펼때 다리에 쥐가 난다

⑥ 책상다리를 조금만 해도 다리가 저리고 쥐가 난다

⑦ 저녁이면 다리가 많이 붓고 무거우며 피곤하다

⑧ 다리에 잘 호전되지 않는 피부염이나 궤양이 발생한다

 

 

3. 하지정맥류 치료방법

 

약물경화요법, 수술적 절제술, 혈관내 레이저 치료, 고주파 치료 등 여러가지 하지정맥류 치료방법이 있습니다. 환자의 상태에 따라 달라집니다.

 

 

정확한 치료법은 관련 병원에서 진단 및 상담을 받아야 합니다. 하지정맥류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다리를 구부렸다 펴기를 반복하거나 제자리걸음 등을 하는 것이 좋은데요.

 

 

다리를 심장보다 높게 들고 쉬는 것이 좋습니다. 허벅지로 가는 압력을 줄이는 의료용 압박스타킹도 도움이 됩니다.

 

 

스키니진 또는 레깅스 등 꽉끼는 옷은 정맥순환를 방해해 하지정맥류의 발생빈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임신 시 발생한 하지정맥류가 출산 후 소멸되지 않고 남아있는 경우도 많은데요.

 

 

방치하면 외관상 보기도 흉하며 피부착색, 혈전염, 피부궤양 등의 합병증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관련 증상이 보인다면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