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비브리오 패혈증 증상, 비브리오 패혈증 예방법

 

 

비브리오 패혈증은 비브리오 패혈균(Vibrio vulnificus) 감염에 의한 급성 패혈증입니다. 비브리오패혈증균은 해수에 상존하는데요.

 

해수 온도가 18℃ 이상시 균 증식이 증가합니다. 어패류를 날로 먹거나 덜 익혀서 먹을 경우 감염되며, 오염된 바닷물에 상처 부위가 접촉될 때도 감염됩니다.

 

 

1. 비브리오 패혈증 증상

 

수온이 높아지는 여름철에 환자가 많이 발생합니다. 감염시 치명율이 높으며, 고위험군인 만성간질환자(만성간염, 간암, 간경화 등), AIDS 등 면역저하자, 당뇨병, 알콜중독자 등은 치명율이 50%에 육박합니다.

 

잠복기는 12시간~72시간입니다. 사람간 직접 전염은 없습니다. 주요 증상은 급작스런 발열, 오한, 복통, 구토, 설사, 전신 쇠약감, 혈압저하 등입니다.

 

 

환자 중 1/3은 입원 당시 저혈압 증세를 보입니다. 대부분 증상 발생 24시간 내 피부 병변이 생깁니다. (주로 다리에 발생)

 

발진, 부종으로 시작하여 수포(또는 출혈성 수포)를 형성한 후 점차 범위가 확대되고 괴사성 병변으로 진행됩니다. 항생제 치료가 필요하며, 괴사조직 제거 및 근막절개술로 변병을 절제해 치료합니다.

 

 

2. 비브리오 패혈증 예방

 

어패류는 충분히 익혀 먹고, 피부에 상처가 있으면 바닷물과 접촉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바닷물에 접촉했다면 깨끗한 물과 비누로 노출 부위를 씻어야 합니다.

 

어패류는 가급적 5℃ 이하로 저온 보관하며, 85℃ 이상 가열처리 합니다. (어패류 껍질이 열리고 나서 5분 동안 더 끓임, 증기로 익힌 경우는 9분 이상 더 요리)

 

 

어패류를 다룰 때는 장갑을 사용하며, 조리시에는 수돗물로 씻습니다. (바닷물 사용하지 않음) 날 생선 및 어패류를 요리한 도마, 칼 등은 소독 후 사용합니다.

 

▶ 관련글> 편도결석 제거법 - 편도결석 원인, 증상

▶ 관련글> 메니에르증후군 - 메니에르병 증상, 치료

반응형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가격  (0) 2018.10.26
영유아건강검진 문진표, 시기  (0) 2018.10.25
피부탄력에 좋은 음식 10가지  (0) 2018.10.25
천식 증상, 치료법  (0) 2018.10.24
아귀 효능, 칼로리  (0) 2018.10.24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