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계절성 알레르기 비염 치료방법

 

 

계절성 알레르기 비염은 요즘같은 환절기에 많이 발생하는데요. 매년 봄(3~4월), 가을(9~10월)에 환자수가 증가합니다.

 

 

성인 여성 및 집단 생활을 하는 아동, 사춘기 등 활발한 호르몬 분비변화로 알레르기 항원에 대한 감수성이 증가하는 청소년 환자도 많습니다.

 

 

1. 계절성 알레르기 비염 원인

 

연중 발생할 수 있지만 봄, 가을 등 환절기에 많이 발생합니다. 대부분 꽃가루가 원인인데요. 봄에는 포플러, 소나무, 오리나무, 사나무 등이 주요 원인입니다.

 

 

여름에는 잔디 등의 꽃가루, 가을에는 쑥, 돼지풀 등의 잡초 꽃가루가 공기 중에 많이 떠다닙니다. 건조하고 바람이 많이 부는 날은 대기 중 꽃가루도 증가하기 때문에 관련 증상도 많이 발생합니다.

 

 

2. 계절성 알레르기 비염 증상

 

발작성 재채기, 맑은 콧물, 코막힘이 3대 증상입니다. 눈 또는 입 특히 콧속의 가려움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3. 계절성 알레르기 비염 치료방법

 

자신의 비염 원인 물질을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원인이 되는 항원을 피하는 것이 필요한데요. 창문을 닫아 꽃가루를 막고 외출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외출할 때는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항히스타민제 등의 약물요법을 병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혈관수축제 또는 국소적 스테로이드 제제도 이용됩니다. 감기로 오인해 제때 치료하지 않으면 만성화될 수 있는데요.

 

 

후각 장애, 두통, 천식, 축농증, 중이염 등으로도 이어질 수 있습니다. 관련 증상이 보이면 병원을 방문해 진단 및 치료를 받으세요.

반응형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편두통 증상  (0) 2019.04.05
다시마 효능, 보관방법  (0) 2019.04.05
노루궁뎅이버섯의 효능  (0) 2019.02.27
RSV 바이러스 증상, RSV 바이러스 백신  (0) 2019.02.03
구제역이란? 구제역 증상  (0) 2019.02.02
댓글
반응형